수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수암 특색 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 과제 : 생생톡톡을 통한 생태 감성 기르기

목적
가. 기후변화, 미세먼지, 생물다양성 등 날로 심각해지는 지구환경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생명생태 감수성 증진으로 디지털디톡스를 실천하고 자연과 TALK하기를 ‘나’를 중심으로 실천한다.
방침
1) 생명과 생태환경에 대한 의식함양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우선 실시한다.
2) 전체단위 뿐만 아니라 자발성을 가진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활동도 실시한다.
3) 관련 활동의 과정과 실시 이후 자연훼손이나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단계 내용
1단계 생명, 생태 감수성 높이기 * 학생, 학부모, 교사 연수 실시 - 숲체험, 텃밭 체험, 생태체험 학습을 통하여 감수성 증진하기
2단계 디지털디톡스 실천하기 * 학부모, 교직원, 가족 단위로 실시 - 숲톡스 및 숲치유 활동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소규모 진행
3단계 자연과 톡(TALK)하기 * 학부모 지속발전동아리 구성 - 본교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기후위기대응 실천교육이나 행사를 구상하고 주최할 수 있도록 역량 함양에 힘씀 - 친환경 비누 세제 만들기, 숲놀이 진행,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
* 교사, 학생 지속발전 동아리 구성 - 기후위기대응 실천교육이나 행사를 구상하고 주최할 수 있도록 역량 함양에 힘씀 - 아나바다 알뜰 장터, 아이스팩 수거 캠페인 등
* 에코티어링 행사 - 나침반과 지도로 숲과 생태, 지형지물을 이용하는 가족행사
기대효과
1) 기후위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나 자신과 주변을 돌봄으로써 심신의 치유와 힐링을 도모한다.
2) 지속발전 가능한 교육재능기부 학부모 동아리 초석을 다진다.
3) 우리 학교와 지역의 자연환경을 살핌으로써 바른 인성 함양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중점 과제 1 : 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한 꿈․끼 탐색하기

목적
1)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행사와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수암어린이를 기른다.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탐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휘하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방침
1) 지성․감성․인성의 조화로운 채움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문화․예술․체육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2) 각종 문화․예술․체육 관련 교내 행사를 문화예술 교육주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다양한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게 하여 문화예술 교육 활동을 활성화 한다.
세부추진계획
프로그램명 내용
1인1악기 활동 * 학년별로 지정된 악기 연주(1학년-리듬악기, 2학년-실로폰, 3ㆍ4학년-리코더, 5학년-오카리나, 6학년-알토리코더)
* 수요일 중간놀이시간에 학급별로 작은음악회를 통해 발표기회 제공
밴드 동아리 * 공연예술을 통해 소질 및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경험
리코더 합주단 * 리코더 합주를 통해 연주 기능을 신장하고 음악적 감수성 함양 및 인성 교육을 실천함
로비음악회 * 다양한 악기연주기회를 제공(본관 1층, 매월 마지막 금요일)
수암갤러리 * 학생들의 미술작품 전시(월별,학급별)
학예발표회 *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의 공연 발표
스포츠클럽주간 * 학교스포츠 클럽활동 활성화를 위해 관련 종목 대회를 실시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기르고 흥미와 성취 욕구 증진 시킴
문화체험학습 * 문화예술 체험을 내용을 하는 현장학습 전학년 실시
기대효과
1) 조화로운 성장발달과 정서순화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3) 감성채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정서적 안정 및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점 과제 2 : 365 책읽는 수암을 통한 지성 가꾸기

목적
1)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2)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취미를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며 책 읽고 토론하기를 생활화한다.
3) 도서실과 연계된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인다.
방침
1) 독서습관화와 미래 지향적인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2) 아동과 교사가 함께 지속적인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독서습관을 기른다.
3) 독서분위기 확산을 위한 독서 및 도서관행사를 추진하고, 우수 학생을 시상하여 독서 동기를 부여한다.
세부추진계획
프로그램명 내용
아침독서 ‘사제가 함께하는 독서 300 운동’ * 아침독서로 담임교사와 함께 하는 독서로 책 읽는 동기 유발
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 활용 수업 * 학급대출로 학반별로 30권씩 40일간 장기 대출 실시로 접근성 높임
* 학급별 도서관 이용수업을 실시(사서교사 수업 4시간, 담임교사 연중)
학생 책쓰기 독서동아리 * 동아리별 독서 활동 이후 문집 발간
도서관 연계 독서행사 * 도서관을 활용하여 각 학년별 다양한 독후 활동 실시
도서관 행사 * 세계 책의 날
* 학생 모범 다독상(9월, 2월)
* 독서의 달 행사(10월)
* 독서관련소식 홍보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독서 * 학부모 대상 도서관 개방 및 학부모 독서 자원 봉사 활동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독서관련행사 운영 및 참여
기대효과
1) 도서관 및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의 실시로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다.
2) 다양한 독서행사를 실시하여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3) 가정과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독서교육의 실시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문화 소양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