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활동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기르기
- 목적
-
1) 공감과 배려를 기반으로 경청의 힘을 키워낼 수 있는 토론문화를 수업과 일상 속에서 경험토록 하여 학생중심의 학생자치회가 활발하게 운영되도록 한다.
2) 교육전반의 활동에서 학생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나아가 학생중심의 학교문화를 꽃 피울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
1) 수업만이 아닌 그 외 활동에서도 다양한 학생 참여활동을 장려한다.
2) 학생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주축이 될 학생회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교육을 함께한다.
3) 모든 활동에 대한 사후 협의를 함께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 세부추진계획
-
단 계 내 용 1단계 배움
마당▪ 교사 및 학생 연수
– 토론수업의 이해와 실천사례 교사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주제 놀의,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공부모임
- 학생회 구성 및 리더쉽 연수, 학생자치예산 운영을 위한 토의2단계 성장
마당▪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 기획 및 수업사례 공유
▪ 학교중점과제인 문화예술교육 및 독서교육에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 접목하기
(수암갤러리, 수암독서토론대회, 수암꿈끼한마당)3단계 결실
마당▪ 수암 꿈끼한마당
- 학급 및 동아리의 활동을 꿈끼한마당으로 학생회가 기획 및 운영
▪ 수암 플로깅
-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하는 플로깅 행사를 통해 소통
▪ 수암원탁토론대회
- 학생자치실을 원탁토론실로 조성하여 토의 토론 수업 및 학생자치활동의 장으로 활용. 나아가 교육공동체의 원탁토론대회 실현 - 기대효과
-
1) 토론으로 일상생활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참여의 분위기를 정착한다.
2) 수업 뿐만 아니라 학교 전반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학생이 기획 및 운영에 참여하여 학생중심문화를 꽃피우는 초석을 다진다.
중점 과제 1 : 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한 꿈․끼 탐색하기
- 목적
-
1)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행사와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수암어린이를 기른다.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탐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휘하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 방침
-
1) 지성 ․ 감성 ․ 인성의 조화로운 채움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문화 ․ 예술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2) 각종 문화 ․ 예술․관련 교내 행사를 문화예술 교육주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다양한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게 하여 문화예술 교육 활동을 활성화 한다.
- 세부추진계획
-
프로그램명 내용 1인1악기 활동 ▪ 학년별로 지정된 악기 연주(1학년-리듬악기, 2학년-실로폰, 3․4학년-리코더, 5학년-오카리나, 6학년-알토리코더)
▪ 수요일 중간놀이시간에 학급별로 작은음악회를 통해 발표기회 제공
(방역단계에 따라 칼림바와 같은 악기로 대체하여 운영 )
밴드 동아리 ▪ 공연예술을 통해 소질 및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경험 리코더 합주단 ▪ 리코더 합주를 통해 연주 기능을 신장하고 음악적 감수성 함양 및 인성 교육을 실천함 예술강사수업 ▪ 예술분양의 전문강사로부터 학년별 연간 10시간 수업 수암갤러리 ▪ 학생들의 미술작품 전시(월별,학급별) 꿈끼한마당 ▪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의 공연 발표 문화체험학습 ▪ 문화예술 체험을 내용을 하는 현장학습 전학년 실시 - 기대효과
-
1) 조화로운 성장발달과 정서순화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3) 감성채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정서적 안정 및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점 과제 2 : 365 책읽는 수암을 통한 지성 가꾸기
- 목적
-
1)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2)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취미를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며 책 읽고 토론하기를 생활화한다.
3) 도서실과 연계된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인다.
- 방침
-
1) 독서습관화와 미래 지향적인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2) 아동과 교사가 함께 지속적인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독서습관을 기른다.
3) 독서분위기 확산을 위한 독서 및 도서관행사를 추진하고, 우수 학생을 시상하여 독서 동기를 부여한다.
- 세부추진계획
-
프로그램명 내용 사제가 함께하는 아침독서 ▪ 아침독서로 담임교사와 함께 하는 독서로 책 읽는 동기 유발 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 활용 수업 ▪ 학급대출을 활용해 접근 및 이용률 높임
▪ 학급별 도서관 이용수업을 실시(사서교사 수업 4시간, 담임교사 연중)
학생 책쓰기 독서동아리 ▪ 동아리별 독서 활동 이후 문집 발간 도서관 연계 독서행사 ▪ 도서관을 활용하여 각 학년별 다양한 독후 활동 실시 도서관 행사 ▪ 세계 책의 날
▪ 학생 모범 다독상(7월, 12월)
▪ 독서의 달 행사(10월)
▪ 독서관련소식 홍보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독서 ▪ 학부모 대상 도서관 개방 및 학부모 독서 자원 봉사 활동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독서관련행사 운영 및 참여 - 기대효과
-
1) 도서관 및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의 실시로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다.
2) 다양한 독서행사를 실시하여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3) 가정과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독서교육의 실시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문화 소양을 높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