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수암 특색 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과제 1 : 문화․예술․체육 활성화를 통한 꿈․끼 탐색하기

가. 목 적
1)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행사와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수암어린이를 기른다.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탐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휘하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나. 방침
1) 지성·감성·인성의 조화로운 채움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문화예술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2) 2019학년도 2학기에 실시되는 각종 문화·예술·체육 관련 교내 행사를 문화예술 교육주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다양한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게 하여 문화예술 교육 활동을 활성화 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프로그램명, 내용 순을 되어진 표
프로그램명 내용
1인1악기 활동 ㆍ 학년별로 지정된 악기 연주(1학년-리듬악기, 2학년-실로폰, 3ㆍ4학년-리코더, 5학년-오카리나, 6학년-소금)
ㆍ 수요일 중간놀이시간에 학급별로 작은음악회를 통해 발표기회 제공
예술 동아리 ㆍ 공연예술을 통해 소질 및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경험
리코더 합주단 ㆍ 리코더 합주를 통해 연주 기능을 신장하고 음악적 감수성 함양 및 인성 교육을 실천함
로비음악회 ㆍ 다양한 악기연주기회를 제공(본관 1층, 매월 마지막 금요일)
학예발표회 ㆍ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의 공연 발표
스포츠클럽주간 ㆍ 학교스포츠 클럽활동 활성화를 위해 관련 종목 대회를 실시해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기르고 흥미와 성취 욕구 증진 시킴
문화체험학습 ㆍ 문화예술 체험을 내용을 하는 현장학습 전학년 실시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조화로운 성장발달과 정서순화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3) 감성채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정서적 안정 및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색과제 2 : 캠핑데이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가꾸기

가. 목 적
‘자녀와 함께하는 사랑의 Camping day’를 통한 대화의 시간과 소통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가족끼리 또는 같은 학년 친구가족과 함께하는 캠핑을 통하여 가족 사랑을 체험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보냄으로써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나. 방침
1) 캠핑데이는 학기별 1회, 년 2회 실시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단, 1회 참여한 가족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재참여 할 수 없다.(중복참여 배제)
2) 1회기에 학년별 5가족 내외, 전체 30가족 내외로 운영한다.
3) 캠핑도구와 식재료는 기본적으로 참여 가족이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간단한 부재료나 비품 등은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정, 저소득가정 등도 소외되지 않도록 예산 범위 내에서 참여를 위한 지원을 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참여를 적극 권장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순, 단계, 내용 순으로 되어진 표
단 계 내 용
1 계획수립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고 업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한다.
2 참여자 수요조사
및 대상자 선정
수요조사를 실시해 각 회별 참여자 선정한다.
3 사전 답사 및 장소 선정 울산 인근 캠핑장 선정 및 시설, 안전관리 상태, 편의시설 등 사전 답사를 철저히 한다.
4 프로그램 준비 가족 간의 소통과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족소개하기, 캠핑요리대결, 가족퀴즈, 민속놀이 등)
5 사후지도
및 업무추진 평가
참여 가족 대상 소감문쓰기, 가족신문 만들기 등 사후지도를 통하여 감성을 기르도록 한다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가족 캠핑을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2) 인성교육의 첫 장(場)인 가정과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바른 인성 함양에 기여할 것이다.
3)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증대하고, 가정과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학교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SW교육을 통한 미래교육 준비하기

가. 목 적
1) SW교육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미래교육과 관련한 장을 마련한다.
2) SW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인식제고하여 올바른 사고관을 정립한다.
3) 체험, 놀이 중심의 SW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나. 방침
1) SW교육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한다.
2) SW교육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연수를 효과적으로 실시한다.
3) 다양한 SW교육활동을 체험 및 놀이 중심으로 구성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구체화시킨다.
다. 세부추진계획
1) SW교육을 위한 교육 기자재 마련, 컴퓨터실 및 도서관 무선 인터넷 환경 확대
2) 언플러그드 게임 및 SW교구 구입
3) 교사의 전문성 향상, 학생 및 학부모의 인식 제고를 위한 SW교육 연수 실시
4) 학교 홈페이지 SW교육 게시판 상설 운영(SW교육 안내, 과정 및 결과 업로드)
5) SW교육 학부모 공개 수업 실시 및 산출물 전시
6)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SW교육 실시
7) 2~6학년을 대상으로 창체 동아리(학년별 1개반) 및 4~6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자율동아리 조직(학년 통합 1개반) 조직
라. 기대되는 효과
1) SW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이 마련되고, SW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량 강화 및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2) SW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더욱 전환될 것이다.
3) 놀이, 체험 중심 SW교육을 통하여 미래인재가 갖추어야할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역점과제 2 : 즐겨찾는 도서관 운영으로 독서를 통한 지성 가꾸기

가. 목 적
독서는 풍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여 사고력을 신장하고 언어 능력을 기르며 정서 함양과 인성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좋은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은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판단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이 길러질 수 있으며 더불어 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형성할 수 있다. 좋은 책을 접하고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즐겨 찾는 도서관 운영을 한다.
나. 방침
1) 창의적 책읽기로 사고력을 신장시키며 자지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2) 풍부한 간접 경험 제공하여 정서함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갖도록 한다.
3)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1) 도서실 이용 방법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바른 도서실 이용을 하며 DLS Ⅱ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 활동을 활성화 시킨다.
2) 교사들의 도서실 이용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과서 수록 도서 확충과 DVD, CD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비치한다.
3) 월별로 주제가 있는 다양한 도서실 행사를 운영한다.
4) 도서실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하여 명예사서도서 도우미를 운영한다.
5) 교사와 학부모 독서 동호회를 운영하여 지속적인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6) 도서실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7) 방학동안 주제가 있는 독서교실(2학년~5학년 대상)을 운영한다.
8) 찾아가는 책수레를 활성화하고 모범 독서상을 운영한다.
9) 주민 참여를 위한 독서실 개방을 한다.
10) 학년별 도서 위원을 선정하고 도서 구입은 분기별로 연 4회 실시한다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다양한 도서실 행사를 통하여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고 독서를 생활화 한다.
2) 좋은 책을 즐겨 읽음으로써 정서함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갖도록 한다.
3) 분기별 도서 구입을 통하여 장서를 지속적으로 비치하고 도서실 개방을 통하여 주민 복지에도 기여한다.
4) 찾아가는 책 수레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독서교육의 연계를 확실히 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