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수암 특색 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생중심활동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기르기

목적

1) 공감과 배려를 기반으로 경청의 힘을 키워낼 수 있는 토론문화를 수업과 일상 속에서 경험토록 하여 학생중심의 학생자치회가 활발하게 운영되도록 한다.

2) 교육전반의 활동에서 학생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나아가 학생중심의 학교문화를 꽃 피울 수 있도록 한다.

방침

1) 수업만이 아닌 그 외 활동에서도 다양한 학생 참여활동을 장려한다.

2) 학생중심의 다양한 활동의 주축이 될 학생회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교육을 함께한다.

3) 모든 활동에 대한 사후 협의를 함께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세부추진계획
단 계 내 용
1단계 배움
마당
▪ 교사 및 학생 연수
 – 토론수업의 이해와 실천사례 교사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주제 놀의,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공부모임
 - 학생회 구성 및 리더쉽 연수, 학생자치예산 운영을 위한 토의
2단계  성장
마당
▪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 기획 및 수업사례 공유
▪ 학교중점과제인 문화예술교육 및 독서교육에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 접목하기
(수암갤러리, 수암독서토론대회, 수암꿈끼한마당)
3단계 결실
마당
▪ 수암 꿈끼한마당  
- 학급 및 동아리의 활동을 꿈끼한마당으로 학생회가 기획 및 운영
▪ 수암 플로깅  
-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하는 플로깅 행사를 통해 소통
▪ 수암원탁토론대회
 - 학생자치실을 원탁토론실로 조성하여 토의 토론 수업 및 학생자치활동의 장으로 활용. 나아가 교육공동체의 원탁토론대회 실현
기대효과
1) 토론으로 일상생활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참여의 분위기를 정착한다.
2) 수업 뿐만 아니라 학교 전반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학생이 기획 및 운영에 참여하여 학생중심문화를 꽃피우는 초석을 다진다.

중점 과제 1 : 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한 꿈․끼 탐색하기

목적

1)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행사와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수암어린이를 기른다.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탐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휘하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방침

1) 지성 ․ 감성 ․ 인성의 조화로운 채움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문화 ․ 예술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2) 각종 문화 ․ 예술․관련 교내 행사를 문화예술 교육주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다양한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게 하여 문화예술 교육 활동을 활성화 한다.

세부추진계획
프로그램명 내용
1인1악기 활동

▪ 학년별로 지정된 악기 연주(1학년-리듬악기, 2학년-실로폰, 3․4학년-리코더, 5학년-오카리나, 6학년-알토리코더)

▪ 수요일 중간놀이시간에 학급별로 작은음악회를 통해 발표기회 제공

(방역단계에 따라 칼림바와 같은 악기로 대체하여 운영 )

밴드 동아리 ▪ 공연예술을 통해 소질 및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경험
리코더 합주단 ▪ 리코더 합주를 통해 연주 기능을 신장하고 음악적 감수성 함양 및 인성 교육을 실천함
예술강사수업 ▪ 예술분양의 전문강사로부터 학년별 연간 10시간 수업
수암갤러리 ▪ 학생들의 미술작품 전시(월별,학급별)
꿈끼한마당 ▪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종목의 공연 발표
문화체험학습 ▪ 문화예술 체험을 내용을 하는 현장학습 전학년 실시
기대효과

1) 조화로운 성장발달과 정서순화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3) 감성채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정서적 안정 및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점 과제 2 : 365 책읽는 수암을 통한 지성 가꾸기

목적

1)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2)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취미를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며 책 읽고 토론하기를 생활화한다.

3) 도서실과 연계된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인다.

방침

1) 독서습관화와 미래 지향적인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2) 아동과 교사가 함께 지속적인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독서습관을 기른다.

3) 독서분위기 확산을 위한 독서 및 도서관행사를 추진하고, 우수 학생을 시상하여 독서 동기를 부여한다.

세부추진계획
프로그램명 내용
사제가 함께하는 아침독서 ▪ 아침독서로 담임교사와 함께 하는 독서로 책 읽는 동기 유발
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 활용 수업

▪ 학급대출을 활용해 접근 및 이용률 높임

▪ 학급별 도서관 이용수업을 실시(사서교사 수업 4시간, 담임교사 연중)

학생 책쓰기 독서동아리 ▪ 동아리별 독서 활동 이후 문집 발간
도서관 연계 독서행사 ▪ 도서관을 활용하여 각 학년별 다양한 독후 활동 실시
도서관 행사 ▪ 세계 책의 날
▪ 학생 모범 다독상(7월, 12월)
▪ 독서의 달 행사(10월)
▪ 독서관련소식 홍보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독서 ▪ 학부모 대상 도서관 개방 및 학부모 독서 자원 봉사 활동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독서관련행사 운영 및 참여
기대효과

1) 도서관 및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의 실시로 독서교육의 효율을 높이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다.

2) 다양한 독서행사를 실시하여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3) 가정과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독서교육의 실시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문화 소양을 높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