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수암 특색 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과제 1 : 문화예술 교육주간 감성채움으로 꿈·끼 탐색하기

가. 목 적
1)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행사와 활동을 통하여 지성·감성·인성의 조화로운 수암어린이를 기른다.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휘하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탐색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3)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수암교육공동체로서 자긍심을 갖게 한다.
나. 방침
1) 지성·감성·인성의 조화로운 채움교육을 지향하는 학교교육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문화예술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2) 2019학년도 2학기에 실시되는 각종 문화·예술·체육 관련 교내 행사를 문화예술 교육주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며 다양한 활동에 모두가 참여하게 하여 문화예술 교육 활동을 활성화 한다.
3) 다양한 행사를 한 주 동안에 실시함으로써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여 원만한 교육과정 운영을 할 수 있다.
다. 세부추진계획
시기 프로그램명 장소 대상학년 학부모 참여
1 11월 학년체육대회 초록마당 전교생
2 11월 독서행사 수암관 전교생
3 11월 꿈ㆍ끼 탐색주간(꿈발표대회) 각 교실 전교생
4 11월 수암종합학예회 수암관 전교생 참여
5 11월 문예행사 수암관 전교생 참여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조화로운 성장발달과 정서순화로 올바른 인성을 길러 주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2)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3) 감성채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정서적 안정 및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색과제 2 : 캠핑데이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가꾸기

가. 목 적
‘자녀와 함께하는 사랑의 Camping day’를 통한 대화의 시간과 소통의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가족끼리 또는 같은 학년 친구가족과 함께하는 캠핑을 통하여 가족 사랑을 체험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보냄으로써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나. 방침
1) 캠핑데이는 학기별 1회, 년 2회 실시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단, 1회 참여한 가족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재참여 할 수 없다.
2) 1회기에 학년별 5가족 내외, 전체 30가족 내외로 운영하며, 여건에 따라 참여 가족의 수를 증감할 수 있다.
3) 캠핑도구와 식재료는 기본적으로 참여 가족이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간단한 부재료나 비품 등은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정, 저소득가정 등도 소외되지 않도록 예산 범위 내에서 참여를 위한 지원을 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참여를 적극 권장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1) 계획수립
가) 2019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여 실시한다.
나) 3월 업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한다.
2) 참여자 수요조사 및 대상자 선정
가)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이용하여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나) 각 회별 참여자 선정한다.(회별 30가족 내외, 4인가족 기준 120명)
3) 사전 답사 및 장소 선정
가) 울산 인근 캠핑장을 답사하여 적당한 장소를 선정한다.
나) 시설 및 안전관리 상태, 편의시설 등 사전 답사를 철저히 한다.
4) 프로그램 준비
가) 가족 간의 소통과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감성적 프로그램과 체육, 호기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 가족소개하기, 캠핑요리대결, 가족퀴즈, 민속놀이 등
다) 행사전문 대행업체를 선정하여 다양하고 즐겁게 운영한다.
5) 사후지도 및 업무추진 평가
가) 참여 가족 대상 소감문쓰기, 가족신문 만들기 등 사후지도를 통하여 감성을 기르도록 한다.
나) 업무추진 전반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위하여 협의회를 실시한다.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가족 캠핑을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2) 인성교육의 첫 장(場)인 가정과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바른 인성 함양에 기여할 것이다.
3)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증대하고, 가정과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학교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역점과제 1 : 1인 1악기 활동으로 감성 가꾸기

가. 목 적
1) 작품을 표현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바른 심성과 행복한 삶을 영위해 가는 기본 바탕 및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2)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절감한다.
나. 방침
1) 학생발달 특성에 따라 적합한 1인 1악기 선정하여 운영한다.
2) 1인 1악기는 틈새시간을 활용하고, 창의적체험활동에 운영 시수를 편성하여 체계적인 지도 및 작품 활동을 실시한다.
3) 기능적인 성취보다 문화예술을 느끼고 즐기는 마음을 가지는데 초점을 둔다.
다. 세부추진계획
학년별 1인 1악기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악기 리듬악기 실로폰 리코더 리코더 오카리나 소금
운영 방법 쉬는 시간, 점심시간, 음악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운지법 및 곡지도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교과서가 아닌 체험중심의 예체능 교육의 정상화 및 인성, 지성, 감성의 조화로운 성장을 기대한다.
2) 학생들의 감성신장 및 합주과정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역점과제 2 : 즐겨찾는 도서관 운영으로 독서를 통한 지성 가꾸기

가. 목 적
독서는 풍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하여 사고력을 신장하고 언어 능력을 기르며 정서 함양과 인성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좋은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은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판단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이 길러질 수 있으며 더불어 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형성할 수 있다. 좋은 책을 접하고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즐겨 찾는 도서관 운영을 한다.
나. 방침
1) 창의적 책읽기로 사고력을 신장시키며 자지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2) 풍부한 간접 경험 제공하여 정서함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갖도록 한다.
3)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1) 도서실 이용 방법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바른 도서실 이용을 하며 DLS Ⅱ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 활동을 활성화 시킨다.
2) 교사들의 도서실 이용 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과서 수록 도서 확충과 DVD, CD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비치한다.
3) 월별로 주제가 있는 다양한 도서실 행사를 운영한다.
4) 도서실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하여 명예사서도서 도우미를 운영한다.
5) 교사와 학부모 독서 동호회를 운영하여 지속적인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6) 도서실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7) 방학동안 주제가 있는 독서교실(2학년~5학년 대상)을 운영한다.
8) 찾아가는 책수레를 활성화하고 모범 독서상을 운영한다.
9) 주민 참여를 위한 독서실 개방을 한다.
10) 학년별 도서 위원을 선정하고 도서 구입은 분기별로 연 4회 실시한다
라. 성과 및 기대효과
1) 다양한 도서실 행사를 통하여 좋은 책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고 독서를 생활화 한다.
2) 좋은 책을 즐겨 읽음으로써 정서함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갖도록 한다.
3) 분기별 도서 구입을 통하여 장서를 지속적으로 비치하고 도서실 개방을 통하여 주민 복지에도 기여한다.
4) 찾아가는 책 수레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독서교육의 연계를 확실히 다진다.